나이지리아 여당 후보 대통령 당선...야권은 “조작 선거” 무효화 주장

입력
2023.03.01 23:00
수정
2023.03.01 23:08

20년 만의 양강 구도 깨진 '3파전' 대선
승자는 집권여당의 볼라 티누부 후보
기술 결함 등 투표 지체...야권 "개표 조작"

1일 나이지리아 대통령 당선이 확정되자 나이지리아 수도 아부자의 선거 캠프에서 대기하던 볼라 티누부(맨 앞줄 왼쪽에서 두 번째) 후보가 주먹을 들어 보이고 있다. 아부자=로이터 연합뉴스

1일 나이지리아 대통령 당선이 확정되자 나이지리아 수도 아부자의 선거 캠프에서 대기하던 볼라 티누부(맨 앞줄 왼쪽에서 두 번째) 후보가 주먹을 들어 보이고 있다. 아부자=로이터 연합뉴스

나이지리아 대선에서 집권여당인 범진보의회당(APC)의 볼라 티누부(70) 후보가 당선됐다고 1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다만 야권에서는 결과가 나오기도 전에 “개표가 조작됐다”며 선거를 무효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군정 이후 첫 '삼자 구도' 대선... 집권여당 티누부의 승리

지난달 25일 나이지리아 라고스에서 차량에 탑승 중인 볼라 티누부 후보가 손으로 '브이' 모양을 만들며 웃고 있다. 라고스=AP 연합뉴스

지난달 25일 나이지리아 라고스에서 차량에 탑승 중인 볼라 티누부 후보가 손으로 '브이' 모양을 만들며 웃고 있다. 라고스=AP 연합뉴스

나이지리아 선거관리위원회(INEC)는 이날 티누부 후보가 총 879만 표(37%)를 받아 대통령으로 당선됐다고 발표했다. 티누부 후보는 인민민주당(PDP) 아티쿠 아부바카르(698만 표·29%) 후보와 노동당(LP) 피터 오비(610만 표·25%) 후보까지 ‘삼자 구도’로 진행된 대선에서 승리를 거머쥐었다. 나이지리아에서는 대통령 당선이 확정되려면 전체 36개주 중 24개주 이상에서 최소 25%를 득표해야 되는데, INEC는 “티누부 후보가 이 조건까지 충족했다”고 밝혔다.

이번 선거는 1999년 군정이 종식되고 지난 2019년까지 이어진 집권여당과 제1야당인 PDP의 양강 구도가 깨진 첫 대선이다. 신흥 강자로 떠오른 LP의 오비 후보는 젊은 층과 도시인을 중심으로 ‘오비디언츠'(Obidients·오비를 따르는 사람들)’ 신드롬을 일으키며 각종 여론조사에서 선두를 달렸다. 그러나 선거에서는 양당 후보에게 모두 밀려 고배를 마셨다.

AP통신에 따르면, 티누부 당선인은 이날 결과 발표 후 수도 아부자에서 지지자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한 뒤 경쟁했던 두 후보들에게 “우린 이제 한 팀이 돼야 한다”며 화해의 손길을 내민 것으로 알려졌다.

로이터 통신은 이날 “티누부 당선인이 해결해야 할 과제가 적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나이지리아는 아프리카 대륙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나라로, 제어되지 않는 동북부의 이슬람 반군과 무장단체의 납치·살해 등의 문제가 반복되고 있다. 바닥난 국고와 나라에 닥친 연료·전력 부족도 대안이 필요하다. 로이터통신은 특히 나이지리아의 해묵은 부정부패가 티누부 당선인이 넘어야 할 가장 높은 산이 될 거라고 진단했다. 앞서 라고스주 주지사를 2차례 지낸 티누부 당선인은 선거 유세를 돌며 폭력범죄율을 낮추고 교통체증을 완화했던 경력을 내세운 바 있다.

일부 투표소서 선거 지체...야권 "부정선거, 무효화"

1일 나이지리아 아부자에서 마무드 야쿠부 나이지리아 선거관리위원회(INEC) 위원장이 대선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아부자=로이터 연합뉴스

1일 나이지리아 아부자에서 마무드 야쿠부 나이지리아 선거관리위원회(INEC) 위원장이 대선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아부자=로이터 연합뉴스

그러나 야권을 중심으로 이번 대선 결과를 인정할 수 없다는 반발도 나오고 있다. 이날 개표 결과가 발표되자 주요 야당인 PDP와 LP, 그 외 군소정당은 공동성명을 내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했다. 이들은 최종 결과가 나오기 전인 지난달 28일에도 중간집계 결과와 선거 상황을 고려했을 때 개표 조작이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당시 야권은 선관위원장의 사퇴와 재투표를 요구했다.

지난달 25일 나이지리아 전역의 투표소 17만6,846곳 중 일부 투표소에서는 준비 부족 등을 이유로 투표 시작이 늦어지기도 했고, 기술적인 문제로 개별 투표소에서 선관위 웹사이트로 결과가 전달되지 않은 경우도 있었다. 야권은 이렇게 선거가 지체된 틈을 타 투표 결과 조작이 가능했을 것이라 주장하고 있다.

선거를 주관한 INEC는 조작 의혹을 강하게 부인했다. INEC는 성명을 내 “정당과 후보가 선거 결과에 만족하지 못했을 땐 정해진 절차를 밟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모하마두 부하리 현 나이지리아 대통령도 “기술적 결함이 발생하기도 했지만 선거의 자유와 공정성을 해칠 정도는 아니었다”며 “부정선거를 주장하려면 입증할 증거를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부인했다.

야권 정당들은 절차에 따라 3주 안에 선거 결과에 대한 이의 제기가 가능하다. 다만 선관위가 법규를 지키지 않고 선거 결과를 바꿀 수 있는 조처를 했다는 점이 입증돼야만 선거 무효가 가능하다고 AP통신은 전했다.

이유진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