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합천군, 경남 군 지역 최초 '광역환승할인제'

입력
2023.03.27 16:01
구독

오는 10월 시스템 개발 완료 11월 본격 시행
군지역 광역교통 서비스 확대 통한 도시·농촌 간 균형발전 기여
교통비 절감 및지역 교류 촉진으로 양 지역 상생발전 기대

27일 경남도청에서 열린 거창-합천 광역환승할인제 도입 업무협약식에서 김영삼(가운데) 교통건설국장과 이종하(오른쪽 첫 번째) 거창군수, 이선기(왼쪽 첫 번째) 합천군수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남도 제공

27일 경남도청에서 열린 거창-합천 광역환승할인제 도입 업무협약식에서 김영삼(가운데) 교통건설국장과 이종하(오른쪽 첫 번째) 거창군수, 이선기(왼쪽 첫 번째) 합천군수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남도 제공


경남도와 거창군, 합천군은 27일 오후 경남도청에서 '거창-합천 대중교통 광역환승할인제 도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은 김영삼 경남도 교통건설국장, 이종하 거창 부군수와 이선기 합천 부군수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거창-합천 대중교통 광역환승할인제'는 도내 군지역 간 최초로 도입되는 사업으로 거창‧합천 지역을 오가는 농어촌버스를 3시간 이내 환승하면 다음번에 탑승하는 버스의 관내 교통카드 단일요금(900원)을 할인받는다.

이에 따른 손실금은 도에서 30% 지원하고, 나머지는 양 지자체에서 동일한 비율로 분담하는 등 행정‧재정적인 사항에 대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경남도는 지난해 8월 경남도와 경남연구원이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 중 거창군민 96.2%, 합천군민 100%가 광역환승제 도입에 찬성해 '거창-합천 대중교통 광역환승할인제' 타당성과 필요성이 충분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경남도와 거창군‧합천군은 지난달까지 광역환승할인제 도입을 위한 실무협의를 3차례 실시해 거창 및 합천의 교통체계에 적합한 환승규칙을 확정하고 업무협약을 체결, 오는 10월까지 환승할인 시스템 개발 및 시험운영을 거쳐 11월부터 본격 시행한다.

김영삼 경남도 교통건설국장은 "거창과 합천은 이웃 지자체로서 거창읍과 합천읍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지역 간 교류가 이루어지고 있고, 특히 농어촌버스를 주된 교통수단으로 이용하는 어르신이 많은 만큼 광역환승할인제는 거창군과 합천군에 꼭 필요한 사업이라고 생각한다"며 "지역 주민들의 교통비 절감과 함께 양 지역 간 교류를 더욱 촉진함으로써 상생발전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경남도는 인접 생활권역 간의 편리한 통행 및 활발한 교류를 통한 상생 발전은 물론, 도시 및 농촌 간 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광역환승할인제 도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동렬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