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손자 입국 직후 체포 "마약 투약 인정"

입력
2023.03.28 07:24
수정
2023.03.28 18:19
구독

곧바로 마포 마약범죄수사대로 압송
"수사 받고 나와 5·18 유족에 사과"

전두환 전 대통령 손자 전우원씨가 28일 새벽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도착해 마약 투약 혐의로 서울경찰청 마약범죄수사대로 연행되고 있다. 뉴스1

전두환 전 대통령 손자 전우원씨가 28일 새벽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도착해 마약 투약 혐의로 서울경찰청 마약범죄수사대로 연행되고 있다. 뉴스1

28일 오전 6시쯤 인천국제공항으로 입국한 전두환 전 대통령의 손자 전우원(27)씨가 마약 투약 혐의를 인정했다. 5·18 민주화운동 유족들과 광주광역시 시민들에게 사과하겠다는 뜻도 재차 밝혔다. 전씨는 한국으로 출발 전 "도착한 뒤 광주로 가서 5·18 기념 문화센터에 들러 (민주화운동) 유가족과 이 사건으로 정신적 피해를 본 모든 분에게 사과하고 싶다"고 했지만, 입국 직후 경찰에 체포되면서 무산됐다.

서울경찰청 마약범죄수사대는 이날 전씨가 입국하자마자 전날 발부받은 체포영장을 집행했다. 서울청 마포청사로 가기 전 잠시 취재진 앞에 모습을 드러낸 전씨는 입국 소감을 묻자 "저 같은 죄인이 한국에 와서 사죄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국민 여러분께 감사드리고 민폐 끼쳐드려서 죄송하다"고 말했다. 이어 "열심히 협조해서 수사 받고 나와 빨리 5·18 단체 피해자께 사과드리고 싶다"고 덧붙였다.

5·18 유가족에게 사과하려는 이유를 묻자 그는 "저의 삶이 소중한 만큼 모든 사람들의 삶이 소중하다"며 "저는 살아있지만 그 분들은 여기 안 계시지 않느냐"고 답했다. 마약투약 혐의는 순순히 인정했다. 전씨는 "방송에서 제 죄를 피할 수 없도록 전부 다 보여드렸다"며 "미국에서 제가 마약을 사용한 병원 기록이 다 있으니 확인해보시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가족들 반응에 대해선 "저를 미치광이로 몰아가거나 아니면 진심으로 아끼거나 한국에 가지 말라고 하거나 아예 연락이 없거나 갖가지인 거 같다"고 했다.

마포청사에 도착한 그는 '지인들이 마약 투약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고 묻자 "별로 놀랍지가 않다"며 "죄인이 직접 죄가 있다고 밝히는 경우는 우리 사회에서 드물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비자금 폭로에 대한 추가 증거가 있느냐'는 질문엔 "제가 공개적으로 마약을 하고도 증거가 불충분한데, 저희 집안이나 제 지인이나 사회적으로 돈이 많은 분들이 자본력을 사용해서 직접적으로 처벌을 받긴 어렵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사실이고, 저도 그 죄를 알고 제가 직접 광주로 가서 사죄하려는 것"이라고 했다.

앞서 전씨는 뉴욕에 체류하던 지난 13일부터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유튜브, 언론 인터뷰를 통해 일가의 비자금 의혹 등을 폭로하고 자신과 지인들이 마약사범이라고 주장했다. 17일엔 유튜브 라이브 방송 도중 마약을 투약하는 듯한 모습을 보인 뒤 병원에 실려 가기도 했다. 경찰은 이 방송과 발언 등을 토대로 전씨를 내사해왔고 귀국 소식이 알려지자 체포·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마약 검사와 조사 결과를 종합해 체포시한이 만료되기 전에 구속영장을 신청할 지 검토할 방침이다.

경찰은 마약을 투약했다고 전씨가 함께 폭로한 지인 가운데 국내에 체류하는 2명도 이미 조사했지만, 이들은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도형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