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골 아이들이 아른거려서…" 주말 100㎞ 오가며 PC 교육하는 선생님

입력
2023.03.28 14:00
수정
2023.03.28 14:19

경북 봉화읍 내성초등 박찬홍 교사, 매 주말 석포면 가서 재능기부
사비 털어 태블릿PC 구입, 아이들 12명 모아 영상편집 강의

박찬홍(왼쪽 위) 선생님이 컴퓨터 교육에 참여하는 석포초등 학생들과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박찬홍 교사 제공

박찬홍(왼쪽 위) 선생님이 컴퓨터 교육에 참여하는 석포초등 학생들과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박찬홍 교사 제공


교육 인프라가 빈약한 산골 아이들의 모습이 눈에 아른거려 매 주말 왕복 100㎞ 거리를 오가며 재능기부로 컴퓨터 교육을 하는 선생님이 있다.

28일 석포면사무소에 따르면 경북 봉화읍 내성초등학교 박찬홍(37) 선생님은 올해 3월 초 부터 전 근무지 석포초등 학생들에게 컴퓨터와 태블릿PC를 가르치기 위해 매주 토요일 석포면 행복나눔센터로 출근한다. 석포초등학교는 작년까지 3년 동안 근무했던 곳으로 봉화읍에서 자동차로 40여분 달려야 도착할 수 있는 지역이다.

박찬홍 선생님은 석포초등 근무 3년 동안 4,5학년 35명의 학생 담임을 맡았는데 교육과정 안에서 컴퓨터 연계 교육을 했지만 시설이나 예산 문제로 늘 아쉬운 마음이었다. 그래서 올해 내성초등으로 발령 난 뒤 컴퓨터 교육을 계속 하고 싶어하는 12명의 석포 아이들을 모아 재능기부를 시작했다.

석포면은 학습학원, 피아노학원 등이 2,3곳 있을 뿐 학생들의 재능을 키울 교육 인프라가 많이 부족한 지역인 점이 재능기부의 동기이기도 하다.

그는 아이들을 가르치기 위해 최신 태블릿PC 6대를 자비로 구입했고, 석포면사무소 시설인 행복나눔센터 강의실 대여료도 내고 있다. 석포면사무소는 박 선생님의 수고를 덜어주는 차원에서 다음달 부터는 대여료를 받지 않기로 했다.

그는 태블릿PC 대수에 맞춰 12명의 아이들을 2개반으로 나눠 2시간 씩 강의를 진행한다. 컴퓨터와 태블릿PC를 이용한 영상편집 기술과 코딩(컴퓨터가 특정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작성해 컴퓨터에 입력하는 작업) 교육이다. 아이들에게 창의력을 높여주고 문제해결 능력을 길러 자신감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그는 "집 사정으로 강의에 참석하지 못한 아이들이 아쉬운 마음을 나타내는 등 컴퓨터 교육을 재미있어 하는 것을 보고 재능기부를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박 선생님은 봉화교육청의 정보영재 강사로도 활동하고 있다. 봉화지역에서 컴퓨터에 재능있는 학생들을 발탁해 강의를 한다.

박찬홍 선생님은 "아이들을 위해 무엇을 해 줄 수 있을까 생각해 본 결과 제가 할 수 있는 것 중에서 영상편집과 코딩 교육이 아이들의 미래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해서 이런 자리를 가지게 됐다"고 말했다.

박찬홍 선생님이 석포면 행복나눔센터에서 석포초등 아이들에게 컴퓨터 교육을 하고 있다. 석포면 제공

박찬홍 선생님이 석포면 행복나눔센터에서 석포초등 아이들에게 컴퓨터 교육을 하고 있다. 석포면 제공


이용호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