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가의 황제' 다이먼 5년만 방한... 주요 금융기관장들과 만나

입력
2023.06.05 19:22
구독

윤 대통령과 만남 성사될지 관심

제이미 다이먼 미국 JP모건체이스 최고경영자(CEO). 로이터 연합뉴스

제이미 다이먼 미국 JP모건체이스 최고경영자(CEO). 로이터 연합뉴스

'월가의 황제' 제이미 다이먼 JP모건 최고경영자가 5년 만에 한국을 찾았다. 국내 주요 금융기관장들을 만나 투자 기회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다이먼 회장은 이날 오후 김포공항을 통해 입국한 직후 서울 광화문의 한 호텔에서 진승호 한국투자공사(KIC) 사장, 진옥동 신한금융그룹 회장,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 이석준 NH농협금융그룹 회장 등을 만난 것으로 확인됐다.업계에 따르면 다이먼 회장이 이들을 만난 시간은 1시간도 채 안 돼 구체적인 사안에 대한 깊은 논의는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다만 거시 경제 현안 및 사업 협력에 대해 짧게 이야기를 나누었다는 전언이다.

다이먼 회장은 최근 일주일간 중국, 대만, 일본 등 아시아 주요국을 각각 1박 2일 일정으로 방문 중이다. JP모건 주최로 상하이에서 열린 '글로벌 차이나 서밋'에 참석한 이후 블룸버그TV와 인터뷰에서 "중국과 무역은 줄겠지만 그것이 디커플링(공급망 분리)은 아니다"고 발언해 주목받기도 했다. 서울에서도 이틀 이상 머물지 않고 돌아갈 계획으로 알려졌다.

윤석열 대통령,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의 만남이 성사될지도 관심사다. 윤 대통령과 다이먼 회장은 앞서 1월 스위스 다보스 세계경제포럼(WEF)에서 만난 바 있다. 다이먼 회장은 글로벌 금융위기 직전인 2006년 최고경영자로 임명된 이후 줄곧 세계 최대 은행 JP모건을 이끌고 있다. 최근 파산한 퍼스트리퍼블릭은행을 인수해 은행 위기설을 잠재우기도 했다. 미국 정재계에선 그의 내년 대선 출마설이 언급된다.

윤주영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