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불통 논란 빚은 농산물도매시장 법인 추가 지정계획 철회

입력
2023.06.07 11:30
수정
2023.06.07 11:44
구독

지역 농협·농민단체 거센 반발에
시의회와 논의 끝에 취소 후 재공고키로

안동시농수산물도매시장 전경

안동시농수산물도매시장 전경


경북 안동시가 농수산물도매시장 현대화사업 준공이 2년이나 남았는데도 새 농산물도매시장 운영사(법인) 지정을 강행하다가 지역 농민들의 반발에 밀려 결국 신규 지정 계획을 연기하기로 했다. 지역 농민들과 불통이 낳은 행정참사라는 지적이다.

안동시는 7일 안동농수산물도매시장 현대화사업으로 확대된 도매시장(청과부류)을 운영할 법인 지정 계획 공고를 취소하고, 추후에 신규지정계획을 재공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안동시는 내년 10월로 예정된 현대화사업을 1년 반이나 남겨 놓은 지난달 19일 도매시장 농산부류 운영법인 1개소 추가 모집을 공고했다. 7일까지 공고를 한 뒤 8일 하룻동안 안동지역에 주소를 둔 법인을 대상으로 신청을 접수할 예정이었다.

이 같은 소식이 알려지자 농민회 농업경영인연합회 등 지역 17개 농민단체로 구성된 안동시 농업인단체협의회와 지역 6개 농협조합장협의회는 "1만9,960명 농업인 단체와 6개 농협을 빼고 하는 제3도매시장 지정 계획 공고를 철회하라"며 현수막을 내걸었다. 또 기자회견을 열어 안동시의 철회를 촉구했다.

농민단체는 시장 현대화사업은 실제로 2025년 초는 돼야 가능한데 준공 2년이나 남겨놓고 새 법인 지정을 공고하는 것은 농민을 배제하고 기존의 특정 법인을 염두에 둔 처사라고 반발했다.

농민단체의 반발이 거세지자 안동시는 지난 5일 안동시의회 경제도시위원회에서 논의를 거쳐 “지역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현재 공고 중인 법인 지정 공고를 취소하고 농산물도매시장 현대화사업 준공에 맞춰 추후 재공고한다”고 협의했다.

안동시 관계자는 “전자경매시스템 도입과 중도매인ㆍ출하주 및 하역회사 모집 등 사전 준비기간이 1년 이상 걸릴 것으로 보여 사전에 운영법인 추가모집을 계획했다”며 “운영법인 모집을 내실있게 하기 위해 공고를 연기한다”고 밝혔다. 또 “이번 일을 계기로 시의회는 물론 농협과 농업인 단체들과도 소통이 더욱 강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역 농민단체와 농협 등은 안동농수산물도매시장 현대화사업에 맞춰 공동으로 농산물도매법인을 설립, 도매시장 운영법인으로 참여하는 것을 추진 중이다.

권정식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