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관 '방통위원장 내정설' 파다한데... 지명 늦어지는 이유는?

입력
2023.06.09 04:30
6면
구독

'아들 학폭' 의혹 겨냥 野 대대적 공세 예고
임명 전 인사청문회 1번만 치르려는 의도
공식 지명 전 대통령실 기자단에 입장문 배포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별보좌관이 2009년 이명박 정부 당시 청와대 대변인으로 브리핑을 하는 모습. 한국일보 자료사진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별보좌관이 2009년 이명박 정부 당시 청와대 대변인으로 브리핑을 하는 모습. 한국일보 자료사진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별보좌관이 유력한 차기 방송통신위원장 단수 후보로 떠올랐다. 그러나 윤석열 대통령의 지명 발표 시기가 당초 예상보다 늦어지면서 그 배경을 둘러싼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8일 통화에서 "인사는 인사권자의 고유 권한이며 언제든 바뀔 수 있다"면서도 "이 특보에 대한 인사검증 절차를 마쳐 당장이라도 방통위원장 후보자로 지명 가능한 상황이지만 서두르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당초 대통령실에선 윤 대통령이 지난달 30일 한상혁 전 방통위원장 면직을 재가한 이후 즉각 후임을 지명할 것이란 전망이 많았지만, 최근 속도를 조절하는 쪽으로 분위기가 바뀌었다는 뜻이다.

이 특보 지명을 서두르지 않는 건 짧은 기간에 청문회를 두 번 치러야 하는 현실적 부담 때문으로 보인다. 한 전 위원장의 본래 임기는 오는 7월 말까지다. 방통위원장을 보궐 임명할 경우 전임자의 잔여 임기가 적용돼 8월 이후 임명 절차를 또 거쳐야 한다. 만약 이달 말쯤 방통위원장을 지명한다면 7월에 인사청문회를 한 번만 개최한 뒤 후임 임기에 맞춰 8월 임명하는 시나리오가 가능하다. 또 윤 대통령이 이달 말 10여 개 정부 부처의 차관들을 대폭 교체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과 맞물려 이 특보 지명 시기도 다소 미뤄졌다는 분석도 있다.

뿐만 아니라 야당을 중심으로 이 특보 아들의 학교폭력 의혹을 둘러싼 거센 공세가 예고된 만큼, 지명을 늦추는 게 아니냐는 해석도 있다. 고위공직자 자녀의 학폭은 여론을 자극하는 민감한 이슈다. 앞서 정순신 변호사의 경우 국가수사본부장 내정 발표 직후 아들의 학폭 사실이 언론 보도를 통해 드러나면서 낙마한 대표적 케이스다. 대통령실 자체 검증에서는 이 특보 아들은 피해자와 원만하게 합의해 정 변호사 아들 건과 달리 추가 의혹이 나올 가능성은 작다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럼에도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의 공세에 따른 언론·여론의 반응을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이동관, 공식 지명 전 자녀 의혹 '정면돌파'

이 특보는 이날 자녀 학폭 의혹을 정면돌파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공식 지명된 후보자 신분이 아님에도 대통령실 기자단에 이례적으로 A4용지 8쪽 분량의 '입장문'을 배포했다는 점에서다. 이 특보는 아들 관련 의혹을 7개 항목으로 분류해 조목조목 반박하며 "무책임한 폭로와 가짜뉴스 생산을 멈춰달라"고 밝혔다.

특히 그는 2019년 MBC '스트레이트'에서 아들 관련 의혹을 방송하는 과정에서 특정 교사의 일방적인 주장을 보도했다고 반박했다. 이 특보는 "어떤 동의 과정도 없이 공영방송에서 보도한 무책임한 행태를 개탄하며 방송의 자정능력 제고가 시급한 것을 절감하는 계기"였다며 방송 개혁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김지현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