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포안 내홍 속 이재명은 법정 출석... '내우외환' 민주당

입력
2023.03.02 17:30
수정
2023.03.02 18:08
5면
구독

선거법 위반 혐의로 격주 재판
친명·비명계 불화도 지속 표출
무더기 이탈표 후폭풍 이어져
이재명 "민생에 관심 가져달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일 서울광장 동편에서 열린 '104주년 3·1절 범국민대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일 서울광장 동편에서 열린 '104주년 3·1절 범국민대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에 대한 재판을 받기 위해 법정 출석한다. 대장동·위례신도시 개발사업 특혜 등 의혹으로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한 지 보름 만이다. 지난달 27일 체포동의안 표결 당시 무더기 이탈표에 따른 내홍을 겪은 가운데 사법 리스크 논란이 재점화하는 모양새다.

이 대표의 법정 출석은 대선 후보였던 2021년 12월 SBS 인터뷰 당시 대장동 사업 실무를 담당한 고(故) 김문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1처장에 대해 "하위 직원이라 성남시장 재직 때에는 몰랐다"고 한 발언으로 지난해 9월 재판에 넘겨진 데 따른 것이다. 이 대표는 2021년 10월 국정감사에서 백현동 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해 허위 답변한 혐의도 받고 있다.

이 대표가 검찰의 포토라인에 서는 것은 지난달 10일 대장동·위례신도시 개발 의혹에 관한 2차 검찰 조사 이후 3주 만이다. 이 대표는 3일부터 격주마다 재판에 출석할 예정이서 사법 리스크 논란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민주개혁국민행동운동본부 등 이 대표 강성 지지층은 이 대표의 출석에 맞춰 3일 중앙지법 정문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예고했다.

'이재명 결단' 둘러싼 갈등, 어떻게?

체포동의안 표결로 쪼개진 민주당 사정도 녹록지 않다. 이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에서 드러난 31표 이상의 무더기 이탈표를 둘러싼 친이재명계와 비이재명계 간 불화가 계속되고 있다. 무더기 이탈표는 사실상 대표직 사퇴를 포함한 이 대표의 거취에 대한 결단을 요구한 것인 만큼 상응 조치가 없을 경우 갈등은 해소되지 않을 전망이다.

친명계 김남국 의원은 2일 CBS 라디오에서 비명계 조응천 의원을 콕 집어 "'당대표를 내려놓지 않으면 다음번 체포동의안은 가결이다'라고 하는 식의 정치를 하는 게 과연 올바른지 물어보면 좋겠다"고 저격했다. 조 의원도 KBS 라디오에서 "소위 친명 쪽 일부 의원들이 '(비명계가) 공천권 거래를 하려다가 안 되니까 반란을 일으켰다, 비열한 트릭을 썼다'며 듣기 거북한 말들을 하고 있다"고 응수했다.

김용민 의원 등 일부 친명계 인사들은 검찰이 영장을 재청구하거나 다른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할 경우, 체포동의안 표결에 보이콧하는 것을 당론으로 정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비명계가 무기명 투표에 기대 찬성이나 기권·부결 표를 던지러 표결에 참석하는 것 자체를 방지하겠다는 의도다. 반면 비명계에선 이러한 방안은 근원적인 해결책도 아닐뿐더러 '이재명 방탄' 프레임만 강화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박홍근(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초저출생·인구위기대책위원회 1차 토론회를 마친 후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박홍근(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초저출생·인구위기대책위원회 1차 토론회를 마친 후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개딸은 '대장동 의혹' 제기 이낙연 제명 요구

이 대표를 포함한 지도부가 '분열을 조장하는 행위'에 대한 자제를 당부했음에도 개딸 등 이 대표 강성 지지층은 '수박(겉과 속이 다르다는 뜻으로 비명계를 지칭하는 은어) 색출'을 이어가고 있다. 비명계 이상민 의원은 YTN 라디오에서 이 같은 이탈표 색출에 대해 "나치 시대에 기독교 신자를 색출하려고 '십자가 밟기'를 강요하지 않았는가"라며 "민주주의 가치를 최우선시하는 민주당에서 이런 정치 문화가 있어선 안 된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홈페이지에는 이 대표에게 불체포특권 포기를 요구한 박지현 전 비상대책위원장의 출당·징계를 요구하는 청원이 2일 기준 6만 명을 돌파했다. 대선후보 경선 당시 대장동 의혹을 처음 제기했다는 이유로 이낙연 전 대표의 제명을 요구하는 청원까지 등장해 3만4,000명이 넘는 동의를 받았다.

이 대표는 이날 공식 일정 없이 재판 준비에 집중하면서 당내 소통 강화 방안에 대해 고민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정부·여당이나 정치권이 정쟁보다 민생 문제인 이자폭탄·전세사기에 관심을 가져달라"고 말했다. 다만 재판 출석이나 체포동의안 재청구 시 영장실질심사를 받으라는 비명계 요구 등에 대한 질문에는 답하지 않았다.

장재진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