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돌풍에 호남 지지율 40%대까지… 이재명 "민주당이 1당 돼야"

입력
2024.03.21 19:30
5면
구독

조국혁신당 등장에 호남 민심 '경고음'
한 달 반 만에 광주 찾아 지지층 결집
尹 정부, 부정선거 가능성도 언급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광주시 전남대 후문 거리를 걸으며 시민들에게 손들어 인사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광주시 전남대 후문 거리를 걸으며 시민들에게 손들어 인사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텃밭 광주를 찾아 "더불어민주연합으로 담을 수 없는 부분은 조국혁신당으로 담되, 중요한 건 1당은 반드시 민주당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이 만든 비례정당은 민주연합"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 지지율이 40%대까지 주저앉은 안방 호남에서 조국혁신당 상승세까지 거세지자, 주도권을 다잡기 위해 집토끼 결집을 호소한 것이다.

李 "매우 어려운 상황… 확실한 과반 만들어달라"

그래픽=신동준 기자

그래픽=신동준 기자

이 대표는 광주 전남대 후문 광장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윤석열 정권을 심판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과 모든 세력은 힘을 모아야 한다. 다만, 큰 범주에선 함께하되 민주당은 민주연합을 비례정당으로 함께 만들었다"고 말했다. 조국혁신당과 연대 가능성은 열어 놓았지만, 지지층이 조국혁신당으로 이동하는 현상에는 단호하게 선을 그은 것이다.

이 대표는 민주당의 위기의식을 강조하면서 민주연합까지 포함한 확실한 지지를 호소했다. 이 대표는 "민주당은 위기의식을 느끼고 있다. 아직도 여론조사 지지율에서 밀리지 않느냐"며 "민주당으로 확실한 과반을 만들어줘야 (정권을) 견딜 수 있다. 이 엄혹한 정치환경을 뚫어낼 수 있다"고 말했다. '지민비조(지역구는 민주당, 비례는 조국혁신당)'로 표를 분산할 여유가 없다는 뜻이다.

이 대표의 이날 광주행은 조국혁신당의 상승세와 무관치 않다. 최근 이 대표는 한강 벨트와 같은 수도권 격전지나 충청 등 정권의 실정을 보여줄 수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유세를 돌았다. 하지만 조국혁신당이 등장하면서 민주당 호남 지지율이 10%포인트 가까이 하락하면서, 안 그래도 신통치 않은 호남 민심에 적신호가 켜졌다. 지난 14일 발표된 한국갤럽 정당 지지도 조사(95% 신뢰수준, 표준오차 ±3.1%포인트)에 따르면, 호남에서 민주당 지지율은 48%, 조국혁신당은 12%로 조사됐다. 3주 전만 하더라도 민주당의 호남 지지율은 67%로, 올해 내내 50% 중반대~60%초반대를 유지해왔다. 다만, 이 대표는 "(민주당과 조국혁신당은) 동일선상에서 선택할 문제가 아니다"고 과다해석을 경계했다.

황상무 전 수석, 5·18 발언 겨냥 비판도

이재명(앞줄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김부겸 공동상임선대위원장(오른쪽), 윤영덕 더불어민주연합 공동대표 등과 함께 광주 국립 5·18 민주묘역을 찾아 참배하고 있다. 광주= 뉴스1

이재명(앞줄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김부겸 공동상임선대위원장(오른쪽), 윤영덕 더불어민주연합 공동대표 등과 함께 광주 국립 5·18 민주묘역을 찾아 참배하고 있다. 광주= 뉴스1

여권의 실책에 대해서도 강하게 비판했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의 민생토론회를 거론한 이 대표는 "이 약속 저 약속을 마구 약속하고 다니던데 왜 평소에 안 하던 걸 선거 때 하고 다니냐. 이건 관권 선거가 아닌가. 부정 선거가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런 관권 선거까지 마구 하는 판에 앞으로 선거에서 이기기 위해 무슨 짓을 할지 알 수가 없다"며 "저는 3·15 부정 선거는 일도 아니라고 생각한다. 정말 경각심을 갖고 지켜봐야 한다"고 했다.

5·18 광주민주화운동에 북한군 개입 망언을 한 황상무 전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을 겨냥한 듯한 발언도 나왔다. 이 대표는 국립5·18민주묘역을 참배한 뒤 취재진과 만나 "5·18 역사 자체를 부정하고 폭도로 매도하는 그 정신 나간 집단들, 반역 집단들을 반드시 심판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기사에 인용된 여론조사와 관련해 자세한 내용은 한국갤럽,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해당 조사는 한국갤럽 자체 조사로, 지난 12~14일 전화조사원 인터뷰(CATI) 방식으로 전국 만 18세 이상 1,002명을 대상(응답률 14.7%)으로 이뤄졌다.


광주= 우태경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