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육성·지역소멸 대응” 강원도 조직개편

입력
2024.03.25 13:24
구독

강원도 7월 조직개편 지역 현안 대응
“SOC정책관·외국인 정책 담당 신설”

강원 춘천시 중앙로에 자리한 강원도청. 강원도는 4,995억 원을 들여 춘천시 동내면 고은리에 새 청사 이전 사업을 진행한다. 강원도 제공

강원 춘천시 중앙로에 자리한 강원도청. 강원도는 4,995억 원을 들여 춘천시 동내면 고은리에 새 청사 이전 사업을 진행한다. 강원도 제공

강원도는 25일 “반도체 산업 육성과 사회간접자본(SOC) 확대, 지역소멸대응을 위한 담당부서를 만드는 등 현안 추진을 위한 조직개편에 나선다”고 밝혔다.

“고속도로와 철도 등 사회간접자본(SOC)을 담당할 정책관을 신설하고 산업국 내 반도체 추진단을 반도체산업과로 확대, 개편한다”는 게 강원도의 얘기다. 또 국제교류와 통상 업무를 담당할 국제협력관은 행정부지사 직속 부서로, 최근 행정안전부 중앙 투자심사를 통과한 강원도청 신청사 건립을 건립을 담당할 도청이전추진단도 하반기 업무에 들어간다. 강원도는 춘천시 동내면 고은리에 연면적 11만 4,332㎡(약 3만 4,585평) 규모 신청사를 2026년 착공할 계획이다. 이 사업엔 4,995억 원이 들어간다.

강원도는 또 균형발전과를 지역소멸대응정책관으로 확대해 외국인정책 전담팀을 신설한다. 현재 강원도 18개 시군 모두 지역소멸에서 안전할 수 없다는 판단이 깔린 조치다. 태백 장성, 삼척 도계광업소 폐광 이후 대체산업 육성과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한 소상공인 전담부서도 7월 선보인다. 강원도는 “반도체를 비롯한 핵심산업과 SOC, 지역소멸, 경제활성화에 대응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은성 기자

관련 이슈태그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