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세 뛰다 재판 간 이재명 "검찰이 야당 대표 손발 묶으려 해"

입력
2024.03.26 11:30
구독

대장동 재판 두 차례 불출석 끝에 26일 출석
재판 전 김어준 유튜브, 서대문갑 지원 유세
"주가조작 재판도 연기하는데… 검찰이 정치해"

이재명(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아현역에서 시민들에게 김동아 서대문갑 후보, 이지은 마포갑 후보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뉴시스

이재명(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아현역에서 시민들에게 김동아 서대문갑 후보, 이지은 마포갑 후보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대장동 재판에 출석했다. 이 대표는 총선 지원을 이유로 재판 연기를 요청했지만, 재판부는 오히려 강제 구인 가능성을 언급하며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 대표는 출석 직전 진보 성향 유튜브 채널과 서울 서대문갑 유세 현장에 등장해 "제 손발을 묶겠다는 의도"라며 공개적으로 불만을 터뜨렸다.

이 대표는 이날 아침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 유튜브에 출연, 검찰이 의도적으로 총선에 개입하고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 대표가 시청자 대부분이 야권 지지자인 김어준 유튜브에 출연한 것은 2년 전 당대표 취임 이후 처음이다.

이 대표는 "다른 재판부들은 주가조작 사건 이런 것들도 다 연기하는데 이거(대장동 재판)는 검찰이 절대 안 된다고 했다"며 "제 손발을 묶겠다는 검찰의 의도 같다"고 말했다. 총선 이후로 미뤄진 김건희 여사 관련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 항소심을 들어 형평성 문제를 지적한 것이다. 이 대표는 이어 "권투하는데 한 손을 묶으면 이기기 쉽지 않다. 발도 묶어놓고 때리면 재밌겠죠"라며 "검찰이 정치를 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지지층을 향해선 "이재명의 손발을 묶어 법정에서 움직이지 못하게 하더라도 국민 지지자들이 더 많은 역할을 할 것"이라며 "그렇게 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또 "선거운동 기간에도 재판 일정을 잡아 반드시 나와라"라고 한다며, "정말 검찰이 이러면 안 된다. 국가기관이잖아요"라고 쏘아붙였다.

이 대표는 이후 서대문갑 유세 현장에서도 검찰에 대한 불만을 터뜨렸다. 그는 "검찰이 정치를 하다 보니까 굳이 제가 없어도 되는 재판을 굳이 나와야 한다고 주장하는 바람에 또 할 수 없이 재판을 가게 됐다"고 했다.

같은 당 우상호 의원이 "선거 일정이 시작되는데 대표를 계속 재판 일정에 불러낸다면 명백한 선거 방해행위"라고 지적하자, 이 대표는 "검찰이 문제"라고 맞장구를 쳤다. 이 대표는 "지금은 피고인 이재명의 반대신문이 끝나고 정진상 피고인의 반대신문을 하는 시기여서 저는 하루 종일 남 재판을 구경하는 입장"이라며 "검찰독재국가의 실상"이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대장동 재판에 출석했다. 지난 12일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을 이유로 오전 기일에 불출석했고, 19일엔 출석조차 하지 않았다. 재판장은 이에 "정치적 입장을 고려해 재판을 진행할 수 없다"며 "강제 소환도 고려할 수 있으니 일정을 조정해 출석해 달라"고 했다.

우태경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