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투표소 몰카 26개 발견…선관위 "전국적 점검 강화"

입력
2024.03.29 10:50
수정
2024.03.29 22:52
구독

서울 인천 등 전국 7개 도시서 발견


25일 서울 중구 을지로동 주민센터에 게시된 22대 국회의원 선거 사전투표소 설치 공고문을 한 시민이 촬영하고 있다. 뉴스1

25일 서울 중구 을지로동 주민센터에 게시된 22대 국회의원 선거 사전투표소 설치 공고문을 한 시민이 촬영하고 있다. 뉴스1

4·10 총선 사전투표소에서 몰래카메라가 적발된 것과 관련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가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단체 등과 전국적으로 점검 강화에 나서기로 했다.

29일 선관위에 따르면 이날까지 전국에서 몰카 적발이 이뤄진 데 대해 관계기관과 협조해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 이날 행정안전부가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사전투표소 긴급 점검 결과, 오후 6시 기준 서울과 부산, 인천, 울산, 경남 양산시 등 전국 7개 시·도 26곳에서 불법 카메라가 발견됐다. 이들 시설 중에서는 이번 총선에서 사전투표소 개표소로 사용될 예정이거나 과거 사전투표소로 쓰였던 곳들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은 일단 유튜버들이 선거 조작 감시나 부정투표 의혹을 확인하겠다는 명분에서 벌인 것으로 추정하고 자세한 사건 경위를 수사 중이다.

투표소 관리 책임을 맡고 있는 선관위는 일단 전국의 사전투표소에 대한 현장 점검을 강화할 방침이다. 선관위 관계자는 "지자체 소유 건물은 행안부가, 학교 및 공공기관 소유 건물은 선관위가 관리주체와 함께 점검에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무단으로 카메라를 설치하고, 투표하는 선거인을 몰래 촬영하는 행위는 유권자의 투표 의사를 위축시켜 선거의 자유를 침해할 우려가 크다"며 "선관위는 이번 사안을 엄중히 인식하고, 선거질서를 위협하는 모든 불법행위에 대해 강력히 대응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사전투표는 다음 달 5, 6일 이틀 동안 실시된다. 노태악 선관위원장과 김용빈 사무총장은 사전투표 전날인 4일 서울 등 수도권 지역 사전투표소를 직접 방문해 투표소 설치 및 불법 시설물 점검 상황을 직접 확인할 방침이다.

김형준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